* 본 글은 컴퓨터에 깃이 설치되어 있고 깃허브에 리포지토리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VC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깃허브와 연동할 수 있는 VCS(Version Control System)를 제공한다.
VCS에서 커밋, 브랜치 등 형상관리를 위한 중요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으며, 내장된 터미널을 이용하여 깃의 다양한 명령어들도 수행할 수 있다.
* 터미널은 윈도우 기준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VCS는 간단한 단축키로 커밋 등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하다. 편리하면 커밋도 자주 하게 되어 더 꾸준한 형상관리가 이루어진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깃허브 연동과정
초기 환경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메뉴 탭의 File -> Settings에 들어간다.
세팅에서 ‘git’을 검색하거나 Version Control -> Git으로 이동한다.
오른쪽 ‘Path to Git executable’에 git.exe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넣는다.
git.exe는 ‘설치된 깃폴더\bin’ 아래에 위치한다. ‘…’ 버튼을 클릭하면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사진의 경로는 윈도우 64비트에서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경로다.
경로를 넣어준 후 ‘Test’ 버튼을 클릭하여 깃의 버전이 뜬다면 경로 설정이 잘 된 것이다.
‘OK’를 선택해 창을 나간다.
메뉴탭의 VCS -> Enable Version Control Integration을 선택한다.
Enable Version Control Integration창에서 ‘Select a version control system to associate with the project root’를 Git으로 선택한다.
메뉴탭의 VCS -> Git -> Remotes를 선택한다.
Git Remotes 창에서 ‘+’를 클릭한다.
URL에 깃허브 리포지토리 주소를 넣고 OK 버튼으로 나간다.
이로서 초기 환경설정은 끝이다.
Add
관리할 파일들을 추가한다.
현재 파일을 추가하고 싶다면 VCS -> Git -> Add (단축키 Ctrl + Alt + A),
모든 파일을 추가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창에서 Project를 선택하고 폴더를 우클릭 후 Git -> Add를 선택한다.
Commit
커밋은 코드 변경을 기록한다.
VCS -> Commit를 선택한다. (단축키는 CTRL + K)
Commit Changes 창에서 Commit Message를 입력하고(필수) ‘Commit’를 선택한다.
아래 사진과 같이 error나 warning이 뜨는 경우 Review를 선택해서 원인을 수정한다.
warning은 원인을 수정하지 않아도 커밋이 가능하지만 후에 오류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한 수정한다.
Push
Push는 파일을 깃허브에 올린다.
VCS -> Git -> Push를 선택한다.
Push Commits 창에서 ‘Push’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