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무선 디버깅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플러터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폰과 와이파이로 연결하여 실시간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QR코드 페어링 준비
이것때문에 이 글을 쓰고있다. 안드로이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디바이스 목록을 선택하면 QR코드 Pair 버튼이 있었는데, 플러터라서 그런지 어째서인지 보이지 않아서 한참을 뒤졌다.
QR코드 페어링 버튼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오른쪽 상단의 Device Manager 아이콘(혹은 메뉴의 Tools -> Device Manager)을 선택 후 나온 Device Manager창에서 Physical 탭으로 이동하면 Pair using Wi-Fi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뜬다. 여기까지하면 안드로이드스튜디오에서 할일은 끝나고 폰에서 나머지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개발자모드 활성화
폰을 열고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로 이동 후 빌드번호를 빠르게 여러번 터치하면 토스트 메세지로 개발자옵션이 활성화되었다는 문구가 뜬다. 이후 설정에 가보면 개발자옵션이 생긴다.
무선디버깅 켜기, QR코드 페어링
개발자옵션 -> 무선디버깅 ON -> 무선디버깅으로 이동하면 QR코드로 기기페어링 버튼이 있다. 선택하면 카메라가 활성화되고 미리 준비했던 안드로이드스튜디오의 QR코드를 촬영하면 페어링이 완료된다. 페어링 후 몇 초 지나면 폰에 무선 디버깅 연결됨 이라는 노티가 생긴다.